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사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기게 되어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가사 양식인 향가가 등장 하였으며, 이것은 민요적 양식에서부터 개인 서정시 양식으로까지 점차 발전하였다.
예부터 민족이 있는 곳에 그 특유의 시가 있어 왔다. 그중 한문 문학권인 동양 3국을 살펴보면 중국에는 5언, 7언 등의 한시가 있고, 일본에는 하이쿠(俳句) 등 고유시가 있으며, 우리나라에
2) 체념형(체념형)
체념형이란 어떻게 해서라도 임과 합일하고 싶으나 그것이 불가능함을 깨닫고 스스로를 달래는 것으로 되어있는 작품을 말한다. 김춘택의 <별사미인곡>이 이 유형에 속한다.
1 이보소 져 각시님 2 설운 말삼 그만 하오
7 광한젼 백옥경의 8 님을 뫼셔 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