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 있다.
시조는 우리 고유의 정형시로서 우리의 언어, 습속, 정신 등, 우리 민족의 모든 것이 자연스레 내장된 그릇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조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자 하며, 나아가 우리들 속에서 잊혀져가는 시조를 대중화 할 방안을 찾고자 한다.
2. 시조 개관
시조는 고려 후기 신흥 사대
문화와 일정한 관련을 맺으면서 전개되었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대부들도 이러한 문화 속에서 시민 계층의 도시적 ․ 세속적인 분위기를 수용하는 작품의 생성과 시가 미학을 이끌어냈다고 진단했다. 즉 여항문화 속에서 시조를 창작하고, 향유하는 다층의 층위가 존재하며 그것이 결국은 하나의
본 연구는 각 지역의 대표성을 디며 사회・문화적 가치가 있는 명가의 역사와 전통 및 대표음식을 조사분석하여, 명가음식이 향토음식으로서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 스토리텔링 단계를 거쳐 관광 상품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지역은 전남 지역을 선정하였는데 8개 지역의
시조의 의미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歷史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이 時調이다. 그러나 '時調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解答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時調의 本質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多樣하기
時調다. 時調가 朝鮮에 잇서서 唯一한 성립문학成立文學임을 생각할 때에 時調에 對한 우리의 親愛는 一段의 深厚를 더함이 잇지 아니치 못한다.
최남선, 「조선국민문학으로의 시조」,《조선문단》제16호(1926.5), 4쪽
그의 시조집 <백팔번뇌>는 인쇄 문화가 시작된 지 최초로 출간된 개인 창작 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