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禮)와 같은 문화적, 사회적 규범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순자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서로 경쟁하고 충돌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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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사상에서 법치주의와 덕치주의의조화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보고, 이
받아서 인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고, 성선설과 성악설의 특징을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맹자와 순자가 주장한 정치
받아서 인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자처럼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