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자면 바로크가, 또한 19세기는 18세기의 고전주의와 비교하자면 낭만주의적인 것이다. 이렇게 낭만예술은 현실의 시간과 기회를 초월하여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하고 세계의 폭을 넓히고 우주를 통해서 밖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낭만주의 시대 선율은 고전음악 시대처럼 마디 수가 배수로 구성되는 규칙적인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 음이라든가 잇단음표 등을 자주 사용해서 다채로운 변화와 표현의 폭을 넓히고 그 음역도 확 대하고 때로는 비 성가적인 음정도 서슴치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리
소나타를 대담하게 변형 또는 포기하고 그 대신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특히 단일악장의 환상적인 소품 형식을 좋아하게 되었다. 낭만주의 시대 선율은 고전음악 시대처럼 마디 수가 배수로 구성되는 규칙적인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 음이라든가
음악들 즉, 클래식 음악들을 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는 것이다.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멜로디들이 바로 클래식 음악들인 것이다. 그만큼 고전음악들에게는 우리의 영혼을 빨아들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고전음악들 중에서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에 대해 알아보고
대상으로 곡을 쓸 때에는 아마추어 연주자들과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참신한 음악을 만들어 내려고 애썼으며, 이를 위해 기존 음악의 규칙을 벗어난 다소 파격적인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과 음악적 경향의 변화는 낭만주의음악의 밑거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