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

 1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1
 2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2
 3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3
 4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4
 5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5
 6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6
 7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7
 8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8
 9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9
 10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10
 11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11
 12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의 등장
2.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Franz Feter Schubert, 1797~1828)
3.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1810~1856)
4.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5. 리하르트 바그너 (Richard Wagner, 1813-1883)

본문내용
1. 낭만주의의 등장

(1) 사회변동에 따른 음악의 변화

1789~1815년의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전쟁, 빈 체제로 이어지는 사회, 정치적 격변은 유럽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 프랑스 혁명은 농민과 노동자를 피지배자가 아닌 시민으로 만들었고, 나폴레옹 전쟁은 구시대의 정치질서를 일소시키고 자유, 평등, 민족적 정체성 같은 혁명이념을 전 유럽에 전파시켰다. 18~14년 소집된 빈회의는 새로운 정치지형을 만들어 내고, 민족주의가 등장하였다.
유럽의 경제 질서 역시 정치적 변화에 따라 바뀌었고, 이러한 변화는 음악가들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귀족계급이 곤궁해지고, 100개 이상의 작은 공국들이 해체되어 예술을 후원하는 궁정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었다. 음악가들은 더 이상 군주나 교회에 봉사할 수가 없었고, 자유로운 존재, 즉 ‘프리랜서’로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귀족 계급의 몰락으로 도시 중산층의 규모와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경제력을 갖춘 중산층은 음악을 중요한 여가활동으로 삼았고, 가정에서 연주와 노래회 등을 즐기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기를 갖추고 상대적으로 다루기도 쉬웠던 피아노가 19세기 음악의 핵심 악기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 여파로 중산층의 여성을 상대로 한 음악 레슨이 성행하여 많은 작곡가들이 레슨으로 부수입을 올렸다. 레슨이 유행하자 아마추어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 출판업도 성행하였으며, 작곡가들은 수요에 따라 가볍게 연주할 수 있는 가곡, 피아노 소품 등 비교적 짧고 단순한 음악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하였다. 그러한 반면에 공중을 대상으로 곡을 쓸 때에는 아마추어 연주자들과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참신한 음악을 만들어 내려고 애썼으며, 이를 위해 기존 음악의 규칙을 벗어난 다소 파격적인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과 음악적 경향의 변화는 낭만주의 음악의 밑거름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