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이것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 형식인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Class icism)바흐의 아들들과 요한 슈타미츠(1717 ~ 1757)를 대표로 하는 독일 만하임 악파의 작곡가들이며 더욱 발전시킨 사람은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이른바 빈 악파라고 하는 대가들이다.
들어 바흐, 모차르트, 하이든 등은 음악의 포로였고 그 어떤 둘레를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더욱이 귀족사회를 위한 종속적인 것에 불과했다. 그러나 베토벤은 음악 예술가적인 확고한 기반에서 종래의 귀족음악을 서민에게까지 해방시킨 유일한 인물이라는 데에 그의 음악적인 특성이 있는 것이다.
3월 26일 오후 5시경 사망.
Beethoven symphony no.9 <합창>
* 독일의 위대한 시인 프리드리히 실러의
<환희의 노래>에 음악을 붙임
* 이때의 베토벤은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어
음향의 세계와 단절됨
* 육체적인 건강과 가난
* 그는 고뇌를 맛본 환희를 영원히 노래 부르고 음으로써 표현
전개시키는 주제노작 원리의 확립, 2관편성에 의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완성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양식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이 시기에는 교향곡 외에 협주곡, 실내악도 현저한 발전을 보였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
음악 수법으로 변하고 기악곡이 성행하였다.
3) 대표적 작곡가
바흐헨델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 등이다.
4. 낭만주의 음악(Romantic Music)
1) 시기
형식에 의한 표현에서 시적 정서가 풍부한 공상 세계의 작품으로 전향된 시기의 음악이다.
2) 특징고전파음악의 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