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
Ⅰ. 개요
세기전환기 문학의 시대적 경계 설정에 대해서는 독일 문예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크로이처H. Kreuzer는 1870년부터 1924년 사이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학 형식과 함께 시민적 리얼리즘과 빌헬름 황제시대의 엄격한 규율과 진부한 시민적 인습에 대항하는 새로운 문학 운동 일반을 총칭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라 불렸습니다.
레싱(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의 영향: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은 유럽 전역에 알려진 최초의 독일 비평가였다. 그 역시 고전주의
를 신봉했지만 프랑스고전주의가 아니라 동시대의 요한 요아힘 빈켈만과 같이 고대 그리스
예술과 문학을 모범으로 받아들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 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고전주의가 우세하였던 프랑스에 비해, 종교개혁이 개인주의를 조장하고 감정적 신비주의를 발생시킨 영국 독일에서 먼저 그 싹이 먼저 트기 시작하였다. 영국에서는 J.로크의 경험철학, S.리처드슨의
고전주의란?
고전주의
- 17~18세기, 19세기 초에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유행했던 문예사조.
고전주의의 특징
중산층의 사회 이념이 반영되어 있음.
(단, 독일의 고전주의 음악은 귀족, 교회 취향 반영)
- 예술 창조에 있어 이상주의적 요소를 중시.
고전주의문학고전주의문학의 대표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