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계기적인 면모를 보인 것이 아니라 이른바 개화기 이후에 한꺼번에 모든 문예 사조가 소개되어 전개된 점에서 큰 특징을 보인다.
⑴ 계몽주의(啓蒙主義)
우리나라의 신문학은 최남선과 이광수에 의해 개척되었다. 특히 이광수는 톨스토이의
주의 사회에서는 사회주의적 인간상을, 현대는 테크노크라트를 그 이상으로 삼았으며, 각 시대마다 이런 인간상을 그린 작품이 유행했다.
그러나 어느 시대 어디서나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보편적 인간상은 문학이 치러야 할 가치이월 기능과 함께 중요한 몫의 하나가 된다.
이상적
Ⅰ. 개요
독일고전주의문학과 예술이 초기동독에서 이상적인 미학모델이자 문화이데올로기로 정착될 수 있었던 것은 히틀러와 파시즘의 망령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유산이라고 간주되었기 때문이었다. 즉 진보적이고 휴머니즘적인 독일고전주의 예술시대의 문학은 루카치의 표현대로
문학은 장르개념으로 단초를 잡기도 힘들고 내용적으로 환상성 역시 독립된 범주규정보다는 대개는 괴기성(그로테스크), 매너리즘(반고전주의적 성향), 부조리, 무시무시함 그리고 경이로움과 연관짓거나 그에 기대어서 고찰되었다. 프랑스에서 독일작가 호프만의 작품이 수용된 뒤인 19세기에 환상문
독일 -레싱이<우화론>을 쓰고 자신도 우화를 썼으며 괴테의 <여우 라이네케> <동화>등의 동화가 나왔다. 또한 실러의<빌헬름 텔>도 재화물로서 아이들에게 어필 한 것이였다. 이들 작품은 어린이에게 진정으로 이해되기에는 어려운 것이었으나, 어린이에게는 흥미 깊은 읽을 거리였다. (아동문학론, 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