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중심지는 궁정에서 상업적인 대도시로 이동하는 것이었으며 궁정에서 오락을 제공하는 것보다 시민생활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독자들을 계몽하는 일에 몰두하였던 시기였습니다.
독일의 계몽주의 시기에 있었던 극작가
● 레싱은 독일 최초의 시민비극「사라 샘슨 양」, 희극「민나 폰 바
좀 더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시 이들이 어떤 행동, 사고방식을 가졌는지를 살펴보고, 분석해봄으로써 더욱 요점에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그들의 기상과 특징이 역사 속에서 문학과 예술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논의에 접근해가겠다.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문학 작품들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는 오히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작품을 받아들이고, 학교 문학교육의 한계를 벗어나자는 취지를 달성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 생각이 들어 이렇게 직접 작품들에 대해 조사하고, 해당 갈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하는 시간을 보고서를 통해 가지게 되었다. 평
문명화가 진행될수록 매너가 세부적으로 분할되고 일반화되며 본능적 충동은 억제되어가는 역사를 발견할 수 있다.
발제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문명화과정의 일반적 도식을 통해 책의 전체 밑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1부와 2부의 내용정리는 책의 구성을 최대한 따라서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