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번민이 많았다.
그가 26살 때 오랫동안 애정을 바치고 있던 사촌누이 마들렌 롱도와 결혼했으나 그의 번뇌는 해소되지 않았다.
그녀에게는 신앙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정신적 사랑만을 품었고 이미 결혼 전에 알제리에서 소년의 육체를 경험해 자신의 동성애적 성향을 자각하고 있었다.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좁은문>
Part-1 이론적 배경
1. 작가소개와 특징
앙드레지드 (Andre Gide, 1869~1951)
앙드레지드는 파리에서 대학 법학교수인 아버지와 청교도 신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의 사망 후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엄격한 청교도적 규율 아래에서 성장해왔다. 이는 지드와 그의 작품을
Ⅰ. 윤동주의 사상
한국 현대문학사를 통해 볼 때 윤동주처럼 빛나는 시인은 드물다. 그는 민족주의 시인이자 기독교적 시인으로 두 가지 관점을 가지고 시를 썼다. 우리나라 시의 흐름을 볼 때 민족의 식을 고취한 시인은 몇 있었지만, 민족주의와 함께 기독교 의식의 두 가지 관점을 갖고 시를 쓴 사
문화의 가치 및 인간 본성에 대한 심각하고 진지한 문제 제기 등의현상이 그것이다. 이러한 경향과 더불어 1차 세계대전 중에 청년기를 보낸 젊은 세대의 작가들이 등장하고 이 세대는 유동성을 특징으로 삼는다. 베르그송, 페기의 '직관과 생명의 철학', 지드의 '자발성(spontanit)'과 '융통무애성(disponib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