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문>
Part-1 이론적 배경
1. 작가소개와 특징
앙드레 지드 (Andre Gide, 1869~1951)
앙드레 지드는 파리에서 대학 법학교수인 아버지와 청교도 신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의 사망 후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엄격한 청교도적 규율 아래에서 성장해왔다. 이는 지드와 그의 작품을
문은 굳게 닫혀있고 결국 옥상까지 올라간다. 여기라면 아무도 없을 것이라 생각한 여자는 그 자리에서 아이를 낳는다.
그렇다면 ‘그녀’는 무엇을 깨달았는가?
독자는 사건 전개를 통해 그녀가 자신에게 거듭
가해지는 폭력의 고통을 겪으며 주변사람을 ‘괴
물’로 인식함을 보게 된다.
문제, 작품의 구조와 율격의 문제, 작품전체의 해석과 어석의 문제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그러나 <악장가사>에 실린 본문 외에는 자료가 거의 전무한 탓에 대개의 연구가 이유와 근거가 명확하지 않는 추측의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었
문명개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새롭게 드러내기 때문이다. 신동욱 편저, 『한국 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p.321.
이러한 최초의 신소설로써 이인직의 문학을 바라볼 때, 우리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그의 작품을 분석한다. 하나는 김동인, 임화, 백철, 조연현으로 이어져 내려온 신소설의 형식을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