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문>
Part-1 이론적 배경
1. 작가소개와 특징
앙드레 지드 (Andre Gide, 1869~1951)
앙드레 지드는 파리에서 대학 법학교수인 아버지와 청교도 신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의 사망 후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엄격한 청교도적 규율 아래에서 성장해왔다. 이는 지드와 그의 작품을
때문에 번민이 많았다.
그가 26살 때 오랫동안 애정을 바치고 있던 사촌누이 마들렌 롱도와 결혼했으나 그의 번뇌는 해소되지 않았다.
그녀에게는 신앙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정신적 사랑만을 품었고 이미 결혼 전에 알제리에서 소년의 육체를 경험해 자신의 동성애적 성향을 자각하고 있었다.
분석하는 것을 그 주된 연구과제로 삼는다. 논리언어학은 생각의 형식과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 즉 전문적인 모든 학문적 사색에 들어가기 이전의 기본예비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응용언어학은 언어학 이외의 학문을 언어학에 응용시키는 학문이고, 역사언어학은 영어의 변화에 주된 관심을 기울이는
관념을 구체적 사물로 드러내는 것이다. 문학에서 이미지는 세 가지로 정의되는데, 첫째로 이미지는 작품 속에 나타난 감각·지각적인 모든 부분을 가리킨다. 둘째, 더욱 좁은 의미로 시각적 대상과 장면만을 가리킨다. 마지막으로 이미지는 일반적 의미로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킨다.
작품으로 위 영상은 시리즈 중 3번째인 땅꿀편의 영상이다. 이 영화가 상영될 당시엔 초등학교에서 반공적 내용의 포스터 그리기, 글짓기, 웅변대회가 성행하는 등의 반공교육이 활발했다. 협찬사중 하나가 '반공천년회'라는 사실은 이 영화가 반공교육이 목적이었음을 뒷받침해준다. 이 영화에서는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