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조선과 단군신화
1) 단군신화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단군신화는 대한민국의 기원설화로써, 오랜 시간동안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왔다. 또한 단군신화는 일종의 정치적 공동체로서의 국가인 고조선의 성립과 큰 연관이 있다. 그러나
1년에 한 번밖에 없었던 것이 사람으로 변하면서 그 주기가 빨라졌던 것이다. 성 주기가 빨라졌던 웅녀가 잉태하기를 기원했을 때는 이미 웅녀가 월경 날짜를 계산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에는 월경 후에는 잉태하기 쉽다는 신앙이 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행해지는 기자속은 절에 가서 부
12법을 적용. 훔친 물건에 대하여 그 12배의 배상을 부과. ③ 간음이나 투기한 부녀에 대하여는 모두 사형에 처하고, 시체를 산위에 버려서 썩게 한다고 하여 남녀간의 불륜행위와 여자의 질투를 엄형으로 다루는 등 응보형론을 보임. ④ 영고와 같은 공동 축제일에 모든 형옥을 중단하여 죄수를 석방하
195년 연왕(燕王) 노관(盧 176;)이 한에 반기를 들고 흉노로 망명한 사건이 일어나자, 연지방은 큰 혼란에 휩싸이고 그곳에 살던 많은 사람들이 고조선지역으로 망명하였다. 이들 가운데 위만(衛滿)도 무리 약 1천 명을 이끌고 고조선으로 들어왔다. 준왕은 위만을 신임하여 박사(博士)라는 관직을 주고
1세기의 세계에 대한 총체적인 구조 파악과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다. 소위 전체적 국면에 대한 인식이라는 것은 통일된 민족국가에 대한 전체적 의식을 가리키며, 세계의 전체적 국면에 대하여 의식하는 것이라 정의한다. 왜 중국은 동북지역에 대한 관심에 집중하였고, 이웃국가와의 갈등을 유발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