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박목월의 시세계
1. 작품경향
정지용은 목월의 시가 소월과 동일 맥락에 있다는 것, 민요풍에서 발전시켜 시의 컴포지션에 도달하였다는 것, 아직도 머뭇거리는 민요적 수사를 정리하면 조선시의 정통에 들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정지용의 이러한 지적은 타당한 것으로 목월은 그의 시에 머
신화”인 <단군신화>도 우리 민족의 뿌리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이들이 단군을 우리의 조상으로 생각하고, 하늘로부터 내려온 성스러운 민족의 자손들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는 우리에게 많은 사람들이 단군신화를 “한국인의 고향”이며 “우리 민족의 시
1. 잃어버린 고향을 찾아서
우리는 한국인이 태어난 고향을 모른다. 누나가 어머니의 태내에서 태어났으면서도 그것이 어떠한 곳인지를 모르고 있는 것과 같다. 그러나 은밀하게 속삭이는 하나의 신화(神話)가 있어, 잊어버린 옛날의 아득한 그 기억을 일깨워 주고 있다.
그래서 우리들의 기억은 태
신화는 세계의 기원과 신, 여신, 영웅과 같은 다양한 인물의 삶과 모험, 전설의 생물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구비 전승을 통해서 널리 퍼지게 된 것으로, 오늘날에는 그리스 신화를 그리스 문학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트로이아 전쟁(Τρωικ?? Π?λεμο?)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고향으로 인식하는 등, 그리스 비극 작가들 가운데 인간의 조건과 운명을 가장 절망적으로 조망한 비극시인이다.
‣ 소포클레스의 극작술
소포클레스의 작품은 특히 매우 정교하게 구성된 극의 플롯 구조로 유명하다. 그는 매우 능숙하게 등장인물들과 사건 경위 등을 소개해 주고 나서 곧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