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박목월의 시세계
1. 작품경향
정지용은 목월의 시가 소월과 동일 맥락에 있다는 것, 민요풍에서 발전시켜 시의 컴포지션에 도달하였다는 것, 아직도 머뭇거리는 민요적 수사를 정리하면 조선시의 정통에 들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정지용의 이러한 지적은 타당한 것으로 목월은 그의 시에 머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시를 새로운 지평을 개척함으로써 민족문학의 맥을 계승” 오세영, 『20세기 한국 시 연구』, 새문사, 1989, 251면.
했다는 점에 집중되어 논의되고 있다. 청록파시에 나타나는 자연이나 향토성, 전통적인 시작방법이 일제말기의 암흑 속에서 우리민족의 언어와 정서를 보존하고 모더니즘과 경향파문학과
시점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활동한 작가로 이상과 함께 ‘구인회’의 활동을 통하여 모더니즘 소설에 한 획을 그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을 소설에 도입하여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