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을 획득함으로써 동시만이 지니는 독특한 시적 형상화의 전형을 보인 환상의 확산적 단계로 발전해 왔음을 밝히고 있다. 목월의 초기시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짧은 시형과 넘치는 리듬감으로서 우리말 소리들이 짜올린 소리의 모형이며, 이러한 리듬이 작품의 구심이 되어 시의 의미내용을 비상하
세계로 열려 있으며, 동시대인이 공유가능한 세계 속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띤다. 박목월은 경상도의 사투리를 방법적인 실험으로 육화시킨 일련의 시들을 통해 새로운 시적 긴장을 얻고 여기에다 기독교 정신마저 담은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는 박목월의 향토성이 세계성을
시문학》, 《시인부락》, 《문장》 등의 잡지가 출간되면서 발표지면이 점차 확장되었다는 점도 그것을 가속화시키는데에 일조하였다. 이러한 30년대 문학의 양적 팽창과 동시에, 카프의 해체 이후 목적의식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
시의 정통에 들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정지용의 이러한 지적은 타당한 것으로 목월은 그의 시에 머뭇거리는 민요적 기미를 정리하게 위하여 율격의 변조 및 연의 배열에 부단히 노력하였다. (`산도화` `청노루`의 개작) 서정주는 남방적인 향토 정서와 풍류정신과 사물에 구애받지 않고 사물 밖에 초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