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는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발전하면서 부족연합국가가 이루어지고 그 세력을 확장하고자 상호간에 싸움을 거듭하면서 재산사유의 경향이 나타나고 계급분열과 재산차별이 생기게 되었다. 즉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전쟁의 포로를 노예화하는 수가 증가됨
중세 사람들은 옷이 모든 악령으로부터 지켜준다고 생각
황제의 옷에 외부인들은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황제의 내의는 신임 받는 대귀족 부 인들의 감독과 경비 하에 봉인된 상자에 넣어져 강으로 운반되는 등 경계를 하고 세탁.
황제나 농민이나 남자는 긴 상의와 바지를 착용
상의는 거의
기와 뒷면에 포목흔이 뚜렷히 남아있는데 비록 기와 제작을 목적으로 만든 천이지만 백제의 직조물이기도하여 주목된다. 이들 포목흔을 보면 평직이고 실의 두께차이에 의해 3종류로 구별되는데 기와 제작 용으로 올이 성글고 올과 올 사이의 간격도 큰 마직물로 보인다. 백제의 염색 기술을 보여주는
고구려 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
모자
네덜란드에서는 모자를 ‘더치모자’혹은 ‘휼’이라고 하는데 하얀 레이스 천으로 장식되어있다.
과거에 네덜란드는 절실한 기독교 나라였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아 여자들은 머리를 가리기 위해 모자를 써왔다고 한다(‘고린도전서’ 11절을 참조). 간호사모자와 고깔모자와 유사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