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구축과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은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도시의 정보를 바탕으로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첨단도시는 유비쿼터스 시티로 지칭되었으나, 물리적인 환경 개선에 초점을 둔 유비쿼터스 시티를 넘어 물리적인 도시의 시설 및 공간을 정보통신기술과 접목하여 관련 내용을
67%, ‘07년 53%)가 현재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64.2분 정도 게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로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은 온라인게임이 70%(‘08년 69%)로 12.7%의 PC게임, 7.5%의 모바일게임, 5.4%의 휴대용게임 등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정보의 불균형성이 심화될 우려도 있다.
3)소셜 네트워크(소셜 미디어)의 활성화
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폼과 플랫폼을 뜻하며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는 상호작용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화상회의에서부터 전자상거래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웹캐스팅을 통해 미래의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Ⅱ. 웹캐스팅(Web Casting)의 개념
웹캐스팅을 푸시 기술 및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