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의 시대상을 반영한 인물을 설정함으로써, 극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특히, 주인공인 이강토(주원 분)는 ‘개인적인 복수’ 개념에서 ‘민족의 복수’로 확장시키며 민족의 감정을 대변하는 한국판 슈퍼히어로로 시청자에게 통쾌함을 보여준다.
(중략)
II.가상공간붉은악마의
공동체의 형성이 가상공간상에서 촉진되고 있다. 조합적 사고 방식과 임의적 행위 양식과 같은 새로운 행동률이 지배하는 개방적 활동 공간인 가상공간에서는 규칙 대신 주관, 합의 아닌 이의가 관용된다. 무엇보다도, 가상공동체의 가장 결정적 특성은 탈공간화 즉, 지역성을 초월한다는 점에 있다.
공간
⇒ 정보사회에 대한 수많은 찬사 중에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이다. 이전부터 존재해 왔던 정보가 전체 사회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방식으로 자리 잡은 것은 순전히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덕택이다. 20세기 후반에 급격히 그리고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커뮤니케이
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가상 노마드문화로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먼저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결과를 간략히 조사한 연후에, 사이버 노마드문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1) N세대, 2.0세대의 특성
청소년층을 지칭
생각했던 비밀스러운 공간의 모습을 조금씩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인간의 의식은 이미 일시적 경험을 떠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었다. 과학이 단순하게 영향을 미치던 때에는 그토록 확고부동하던 자연과 초자연의 개념이 과학 자체의 발달에 따라 흔들리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