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정반대적인 소설의 성향도 발전했다. 소설은 자연과 초자연의 차이를 인식하면서도 고의적으로 초자연적인 사건을 그려냈던 것이다. 이런 초자연적인 소설을 신화, 전설과 구별지어 fantasy소설이라 일컫는다. 하지만 17세기 18세기, 실험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 분석으로 개념
시뮬라크르란? 순간적으로 생성되었다가 사라지는 우주의 모든 사건 또는 자기 동일성이 는 복제를 가리키는 철학 개념. 포스트구조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 프랑스의 들뢰즈(Gilles Deleuze)가 확립한 철학 개념이다. 공간 위주의 사유와 합리적이고 법칙적인 사유를 지향하는 20세기 중엽의 구조주의
사이버펑크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정하게 되었다. 미래적인 이미지를 꼽자면 우선 기계문명이 빠질 수 없을테고, SF와 같은 공상과학 또한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자연히 앞의 주제들을 다룬 영화나 소설이 떠올랐고 사이버펑크라는 장르가 가장 적당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하의 본문 내용
사이버펑크라는 용어는 최초로 1980년대 초반에 아이작 아시모프 SF잡지의 편집장인 Gardner Dozois 가 최초로 사용하였다. 그는 Bruce Bethke의 단편 『Cyberpunk』에서 이 용어를 따온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용어가 생기기 전에 사이버펑크를 최초로 표현한 작품은 윌리엄 깁슨의 소설 『뉴로맨서』(1984)이다.
뉴로맨서>가 육체로부터의 해방을 제시하는 동시에 보여주는 또 하나의 비전이며, 소설이 제시하는 궁극적인 패러다임이다. 사이버스페이스 공간에서 정신적 자유를 성취하되, 육신을 갈망하는 인간이자 순수한 감정을 지닌 인간이 됨으로써 현실을 떠난 자아가 겪을 수 있을 수많은 결핍을 보완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