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 형성이 가상공간상에서 촉진되고 있다. 조합적 사고 방식과 임의적 행위 양식과 같은 새로운 행동률이 지배하는 개방적 활동 공간인 가상공간에서는 규칙 대신 주관, 합의 아닌 이의가 관용된다. 무엇보다도, 가상공동체의 가장 결정적 특성은 탈 공간화 즉, 지역성을 초월한다는 점에 있다.
인터넷광고(Internet Advertising)란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망의 소프트웨어(Software)를 매체로 하여 제공되는 광고를 말한다. 보다 현실적으로 말해 인터넷 망에서 활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인 웹(Web)을 매체로 하여 제공되는 광고로서 웹 광고라고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웹 이외에도 원격지 접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 이루는 체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
-신 개념의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
# Ubiquitous의 기술
-정통부의 IT839 정책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예
생각하는 사물 프로젝트 – 미국
스마트
가상교육(Cyber Education),
온라인 교육(Online Learning), 웹 기반 교육 (Web- based Traning),
WBI (Web-based Instruction), IBI(Internet based Instruction) 등
◦ e-learning을 구성요소를 카테고리로 하여 관련된 개념들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기술기반교육(TBT; Technology- based Traning),
컴퓨터기반교육(Computer-based Training)
있다.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몰라보게 달라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더불어서 네트워크 구축으로 인간/사회적으로 가장 강력한 파급효과를 내고 있는 CMC의 영향과 사례등 을 살펴보아서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고 변화될 새로운 CMC 사회의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