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런 다음 현재 Museum이라고 함께 일컬어 지고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의 공간을 같은 방법으로 분석해 보고, 가나 + 환기 미술관의 예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여기까지의 부분이 주로 전시공간과 같은 주요 기능 부문에 관한 것이었다면
공간을 마련하고자 계획하였다.
경주 꼬꼬마 박물관은 컨셉은 어린이들의 꿈과 호기심, 상상력을 키우기 위한 체험식 박물관으로 전시물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배우며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고 문화의 주체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이러한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
전시실에는 중앙에 메인 전시품을 배치시키고 주변에 그와 관련되거나 유사한 성격의 전시품을 전시함으로써 공간의 주는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다.
(마) 소형 단위 실 조합
관람자가 자유롭게 소형 단위로 이루어진 실들을 둘러볼 수 있도록 공간 형태에 의한 동선의 배려가 중요하다.
(바) 자유형
공간은 문화예술의 전반적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의 문화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복합문화공간이란 문화예술의 복합적인 개념으로 ‘커뮤니티 공간, 공연 공간, 전시공간, 자료 공간, 휴게공간’ 등을 포함하는 하나의 공간을 의미한다. 또한 이 곳은 반복되는 현대인의 삶속에 문화예
공간적 연계를 통한 마케팅의 시너지효과를 중시한다.
“문화적”이라는 것은 장소마케팅 전략의 내용 혹은 상품과 관련된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지역의 역사, 문화적 자원을 마케팅 상품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며, 단순히 외부에 보여주기 위해 조작된 지역의 이미지를 상품화하기보다는,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