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 선호공리주의자의 입장
선호공리주의는 행위가 어떤 존재의 선호와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행위를 평가한다. 인격체는 그들의 선호에서 대단히 미래정향적이다. 그러므로 한 인격체를 죽이는 것은 가장 중요한 선호를 침범하는 것이다. 인격체를 살해하는 것은 고전적 공리주의에서보다 선호 공
<질문1> 공리주의자들이 말한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에서, ‘최대 다수’의 범위는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가? (수정란, 태아, 뇌사자, 죽은 자, 다른 생물종, 생태계 포함 여부)
답변) 행복이라는 것은 단지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가치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기에 인간 중심적인 것이
공리주의자들이 미워 보이는 이유
이 영화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인질을 대상으로 하여 만들어 진 영화들에서는 공리주의와 의무론이 대립하는 양상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또 거의 모든 영화에서 그러한 주장(인질을 희생해서라도 다수를 살려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인물들은 대개 차가운 성
공리주의자는 하나의 결정에 이르게 된다. 손실이 더 클 경우 그 행위는 범죄로 규정되어서는 안 되며 이득이 클 경우 그것은 범죄로 규정되어야 한다.
결국 공리주의자들은 행위를 범죄로 규정함으로써 생기는 이득(상해 받게 될 사람을 상해로부터 보호함)이 그것을 범죄로 규정함으로써 생기게 될
공리주의자): 많이 가지는 것이 최대행복
; 이 논리에 의하면 사람들이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행위가 정당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재화를 더 많이 가지는 것이 모든 인간의 행복을 보장하는가?
생산을 통해서 얻어진 총 만족분에서 소수 자본가가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함으로써 사회 불평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