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용을 극대화하는 합리적 선택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교환이론은 물질적 교환관계뿐 아니라, 비물질적 상징적 교환관계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전학파 경제학의 교환개념과는 상이하다. 결국 합리주의적 고전 경제학적 사상은 사회 인류학과 행동주의를 통과하면서 현대교환이
경제학적 접근
미시경제학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생겨난 후생경제학적 접근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익 혹은 효용을 극대화하려는 수단합리적 경제인을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후생경제학적 접근에 있어서도 예외적으로 국가만은 사회전체의 후생증진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후생
경제학의 기본 원칙
경제학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에 하나가 바로 ꡐ한계성의 원칙ꡑ이다. 이 원칙은 우리 경제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의 수단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거의 모든 경제적 선택이 이 한계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하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엄청난 기회비용이 들어간다. 눈에 보이는 비용이 들지 않았다고 해서 비용이 전혀 들지 않은 것이 아니다. 경제학에서는 어떤 행위와 관련된 비용을 기회비용, 즉 그 행위로 인해 포기해야만 하는 것들의 가치로 파악해야 한다.
요즘 우리 사회에서 통일 비용에 대한 논의가
경제학자들의 경제학과 어떻게 결합되는지를 살펴본다. 초기 후생경제학자들이 당시 심리학자들이 버리고 있었던 쾌락주의 연상심리학을 받아들여 후생경제학을 전개시키는 것을 본다. 고전적인 후생경제학의 창시자인 피구(A.C.Pigou)의 후생경제학의 내용을 살펴보고, 여기에 전제된 효용의 가측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