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를 수정한 밀(J.S.Mill)의 질적 공리주의를 살펴보아 질적 공리주의가 실제로는 단지 양적 차이만 보이는 쾌락과 대비되는 질적으로 훌륭한 쾌락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일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살핀다. 3장에서는 벤담 등의 공리주의가 초기 후생경제학자들의 경제학과 어떻게 결합되는지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해야할 의무를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한다. 사회의 제도가 전통이나 관습에 의해 무비판적으로 실행되는 것에 반대하면서, 공리의 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제도는 전적으로 개폐시켜 나갔던 것이 초기공리주의의의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태도였다.
초기공리주의자들은 복지내용에는 무관심했음
그것이 술을 마시고 난 후의 쾌락이든 공부를 하면서 얻는 지적쾌락이든 모두 개인의 복지를 증가시킨다고 봄
② 결과주의- 좋은 제도가 얼마나 바람직한가는 얼마나 좋은 결과를 가져오느냐에 달려 있음
동기나 절차보다는 결과가 중요. 총합이
공리주의 등 영국의 초기 자본주의 이론에 의해 자유주의 이념으로 발전해 갔다.
④ 공리주의의 정의개념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한 차원 발전된 벤담이 말하는 정의의 핵심은 바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으로 집약 될 수 있다. 이것은 곧 행복을 쾌락의 양과 관련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받는 자의 영향은 비교적 중요시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타인을 돕는다는 것은 약자에 대한 본능적 동정심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며, 인간의 정서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가장..<중략>..
2. 인도주의적 동기
3. 반사회적 동기
4. 공리주의적 동기
5. 전문직업적 동기
Ⅲ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