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孟子는 孔子를 私淑하여 `내가 원하는 것은 孔子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여 스스로 孔子의 徒로 자처하였으나 그 당시에는 "楊子와 墨子의 말이 天下에 꽉 차서 天下의 말이 楊子에 돌아가지 아니하면 墨子에 돌아간다고 하였다." 楊子가 "爲我"를 주장하니 이것은 곧 "無君"이요, 墨子는 "兼愛"
맹자의 성선설, 순자의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공자 자신도 자신을 성인의 가르침의 전달자로 이해를 하고 가르쳤고 자신의 제자들에게 배타적인 요구를 하지 않았다. 다만 후세에 전할수 있는 윤리적인 가르침만을 전달하였을 뿐이다. 또한 유교는 수세기를 거치면서 소위 유교 전통이라고 하는 모든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이 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