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孟子는 孔子를 私淑하여 `내가 원하는 것은 孔子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여 스스로 孔子의 徒로 자처하였으나 그 당시에는 "楊子와 墨子의 말이 天下에 꽉 차서 天下의 말이 楊子에 돌아가지 아니하면 墨子에 돌아간다고 하였다." 楊子가 "爲我"를 주장하니 이것은 곧 "無君"이요, 墨子는 "兼愛"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윤리적인 가르침만을 전달하였을 뿐이다. 또한 유교는 수세기를 거치면서 소위 유교 전통이라고 하는 모든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이 되어 왔다.
이러한 이유로 제기가 되는 것은 유교가 과연 종교인가? 아니면 철학인가? 하는 물음이다. 또한 유교는 단순히 실천적 도덕교육, 즉 광범위하게 사
공자의 중심적 인간상을 이룬 것은 君子와 小人이라는 상대적 이미지들이었다. 시서에서는 사회신분으로서 지배층, 피지배층을 지칭하던 이 용어들을 변형시켜서 인격자. 혹은 인격의 결여자를 대표케 하는데서 공자의 독창성을 엿볼 수 있다. 군자를 이루는 두가지 요소는 尙德과 知命으로서 시서에
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 하여 이루어지는 정치.
예치 : 예(禮)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적 안정과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정치.
덕(德)과 예(禮)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가지며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