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국어시간이나, 문학시간에서 한 번씩은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를 배워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시간에는 겉핥기만 할 뿐이다. 공무도하가는 고전시가 중에서도 아직 많은 문제와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게다가 국가 문학 간의 문제로도 커지며, 수많은 의견들이 나오
공무도하가는 개인의 창작품이기보다는 민요적인 성격이 강한 작품이므로 어느 특정인을 작자로 단정하기는 힘들다는 견해도 있다. 정하영,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준문당, 1992, pp.13-15.
또한 공무도하가의 작품 탄생 시기에 관하여는 이 작품이 기록된 기원 후
'공무도하가'를 '공후인'이라고도 하는데, 공후라는 악기를 켜며 불렀기 때문이라 한다. 이는 고조선 시대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국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에 고조선의 작품으로 확증하기는 어려워 국문학 작품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대체로 이 노래를 고조선의 작품으로 인정하
1.상대시가의 개념
① 상대시가 또는 상대가요란 우리 민족의 선조인 예. 민족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고서부터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가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묶어서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이다.
② 이 시기는 정치. 사회적으로 구석기시대의 씨족사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