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한 것은 아니다. 내 것에 대한 집착을 없애, ‘나의 것’에 대한 미련을 버려서 공화(空化)되었을 때 우리는 깨달음이 성취되어 해탈,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궁극의 경지인 공은 언어적 표현을 넘어선 체득의 대상이다. 여기에서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공이라는 것은 언어
사상은 자비로『대지도론』에서 “자비시불도지근본”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자비는 불도의 근본으로, 자(maitrī)는 기쁨을 주고 비(karuna)는 고통을 없앤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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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상과 공사상
空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기본 용어로 생각되지만, 이 말
정례)’나 상대를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도는 ‘우요삼잡’ 등이 예경의 형식으로 일반화되어 있었다. 초기불교교단에서도 그것을 받아들여 붓다에 대한 예경의 형식으로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초기불교의 경전에 속하는 {불설중본기경}에는 붓다가 비구들에게 각자 가서 중생을 제도하라고 명하자,
공삼매와 공처정, 공주과 같이 선정의 단계로서 사용된 경우, ③ [제일의공경]에서와 같이 궁극적인 진리(승의체, 제일의체)를 가리키는 경우, 그리고 ④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고 보는 공관의 의미로서 이다. 그렇지만 어느 경우를 불문하고 공통된 그 근본 취지는 고정적인 실체를 부정하는 데 있다. 즉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