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孫丑章句 上(공손추장구 상)
도합 9장
공손추 맹자
관중(管仲)과 안자(晏子)의 공로에 대하여 질문
《논어(論語)》에서 자로(子路)가 정치에 관하여 질문하는 것과 흡사함
公孫丑공손추
맹자의 제자
정치를 하는 일에 재주가 있음
告子고자
전국시대 제(齊)나라의 사상가
인성(人性)
구성되어 오늘날 전해지며 이는 맹자가 당시 열국을 주유(周遊)하며 주장한 현실 정치의 방안과 만년의 그의 제자들에게 교육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이러한 맹자의 사상은 인의설(仁義說)과 그 기초가 되는 성선설(性善說), 그리고 이에 입각한 왕도정치론(王道政治論)으로 나누어진다. 공자의 인(
구제하려는 포부도 컸던 것 같다.
Ⅱ. 맹자의 생애
孔子보다 약 150년 뒤에 魯의 孟孫公의 후손으로 鄒色人이며, 名은 軻이고, 字는 子輿 또는 子車이다. 시호는 鄒公. 孔子의 정통 유학을 계승 발전시켰고 孔子 다음의 亞聖으로 불린다. 孟子의 가문은 귀족 가문으로 현재의 山東省에 해당하는 鄒에
却說嶺南西道節度使康承訓, 本來是沒甚將略, 到了邕州, 正値蠻寇大熾, 他無法擺布, 只是接連上奏, 屢請添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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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설 영남서도절도사 강승훈은 본래 어떤 장수지략이 없어 옹주에 도달해 바로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