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인 맹자는 제후가 유능한 인재들을 찾는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중 한 사람이다
맹자는 기본적으로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인과 의를 중요하다고 여겼다. 특히 맹자의 윤리사상과 정치사상의 중심은 성선설로서, 사람의 성질은 모두 똑같으며 착하다는 것
정치적․도덕적 무질서가 야기되었다. 공자에게 큰 근심을 주었던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악화되었고, 그 결과 맹자가 태어나 활약했던 시대에는 중국 역사상 전국시대(B.C 481-221)라고 불리는 난세가 도래하게 되었다. 상황이 이러했기 때문에 제후들에게 개인적 덕행과 선정을 강조한
Ⅰ. 중국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노자
1. 노자의 생애
노자의 생애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로 사마천은 그가 은군자였음을 들었다. 은군자인 노자는 작위(作爲)함이 없이 저절로 교화되게 하고, 맑고 고요하게 있으면서 저절로 바르게 되는 것을 가르쳤다. 실제로 중국 역사상 속세를 떠난 은자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하느님 곧 신의 사상을 탐구하려면 마땅히 중국 고대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랜 상서에 따라야 하겠지만 그 가운데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으로 꾸며진 작품들이다. 만일 그때에 그렇게 훌륭한 책이었었다면 맹자가 어찌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