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판<심청전>이 존재함. - 판소리적 특성이 전혀 나타나지 않음, 희극적 인물이 등장하지 않음, 세속적 물정에 치중하지 않고 작품의 전체적 통일성을 구축함, 골계와 비장이 나타나지 않음.
4.심청가와 심청굿 무가
<심청굿 무가>는 동해안지역의 별신굿의 심청굿거리에서 구연되는 서사
공양의 무곡으로 연출되던 교훈극으로서 묵극이었다.
⑤ 무굿기원설
김재철은 농사를 마치고 신을 즐겁게 하려는 단순한 무당의 의식에서 점점 복잡한 가무가 발달해 비로소 가무극이 발생하게 된 듯하다고 추론했다. 그리고 산대극의 첫과장에 고사 장면이 있는 점, 미얄할미의 죽음 후에 하는 넋두
부처님의 생애 - 宮坂宥勝, 안양규 역 (불교시대사, 1992)
종교라는 것은 사람들의 많은 소망을 받아들여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종교, 철학, 그리고 그에 관련된 많은 위인들이 한 시대를 풍미하게 되는 건 그 시대가 사회적으로 혼란하고 많은 사람들의 원망과 소망이 넘쳐나는 때
Ⅰ. 서론
우리나라는 기후와 풍토가 농사에 적합하여, 일찍이 신석기 후기에 잡곡 농사로 농업이 시작되었고, 그 후 벼농사가 전파되었다. 이후 곡물은 우리 음식문화의 중심이 되었고, 삼국시대 후기부터 밥과 반찬으로 주식, 부식을 분리한 한국 고유의 일상식 형태가 형성되었다. 부식으로는 계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