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의 오방신장무과장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나례에서 오방처용이 다섯 방위를 상징하는 청, 적, 황, 백, 흑색의 의상에 처용의 가면을 쓰고 사방의 잡귀를 물리치는 춤을 추었다고 한다.
한편, 『고려사』권124 「전영보」전에 의하면, 고려시대에 가면을 쓰고 놀이
가면희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동아시아연극의 샤머니즘적 문화기반이 밝혀질 것이며, 삼국의 연극사의 특징이 부각될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고전연극사 내지 고전희곡사의 기술에 이어 동아시아 삼국의 연극사를 비교하는 작업의 단초로도 삼을 수 있으며, 또 연극학자 상호간의 학술교류도 촉진시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신분 제도의 혼란, 상인계급 대두, 실사구시 성립, 독자적 수공업 대두, 재래적 문학장르가 집대성 되어 판소리, 가면극, 소설 등으로 발전, 서민 계급의 진출로 인한 인간 평등 자각 등을 들고 있다.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pp.32-34.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
사적인 산물, 그 문명의 조건에서 생성된 것)
* 근대 - 자연과학의 문명시대인데 자연과학의 자연에서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이름이 온 것
졸라와 크로오드 베르나아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험가는 자연에 대한 경우에 어떠한 선입관념도 소유하지 않고 항상 정신의 자유를 갖지 않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