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란 ?
1860년 경 유럽 연극에서 발달하였으며 연극 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자신을 둘러싼 실재 세계를 직접 관찰함으로서 그 세계를 진실하게 묘사할 것을 요구하여 극작가는 가능한 객관적이 태도를 지녀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실증주의자인 콩트와 찰스 다윈의 진화론의 영
신파극시대는 현실도피의 기능을 갖게 하였으나 1920년대는 정통신극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작품 수에서도 많은 작품, 많은 작가가 배출되었다.
연극은 복합적인 요소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이라는 특징으로 보아 그 시대와 사회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희곡은 시대와 사회의 거울)
1)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3.1 운동 이후 ~ 광주 학생 운동
3.1 운동의 여파로 문학정치가 시작
민족의식이 지성적 체계를 세움
연극은 사회에 민감하게 반응
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예술적으로나 극단장이 전권을 갖고 있었다. 당시의 엄격한 신분사회에서 직업배우는 궁정배우로 지정되는 명예를 누리지 못하는 한, 형리 들과 같은 미천한 직종의 종사자들처럼 천대받는 유랑민이었다.
우리는 극장이 없다. 우리는 배우가 없다. 우리는 관객이없다. ....... 그렇지만 프랑스인은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