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운동을 통해 문학성이 연극에 적용
중략
2.김우진의 작품세계
「정오」 (1925.9)
「이영녀」(1925.9)
「두덕이 시인의 환멸」(1925.12)
「난파」(1926.5)
틀을 확보하였고 다른 문학과 예술과 변별된 자질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품분석, 작가에 대한 연구, 연극 운동론 등 다 층화된 형태로 논의가 시도되면서 1920년대 이후의 연극 연구는 활발해졌고 유용한 업적들이 양산되었다. 김소은, 위의 책, 7~8쪽
연구자들의 관심이 주로, <산불>에 집중되어온 것은 차범석의 작품가운데 이 작품이 차지하는 위상을 대변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작가의 작품경향을 대표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산불>을 대상으로 하여 사실주의 희곡이라는 전제 하에 공간의 의미와 등장인물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