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 4세기까지, 성의 개념은 철학적 개념이 아니었다. 그 이전까지 성의 개념은 생명력, 삶의 과정, 성장, 탄생 등의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는 생의 개념과 같은 의미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법에 따르면, 생과 성은 명사로서, 살아있는 존재의 생명력, 또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생명
철학에 입각하고 있다.
1) 정의 :
정명사상을 실현함으로써 나타나는 세계
2) 대동세계의 모습 :
-정치적 : 안정과 질서유지
-경제적 : 재화를 생산에 연결 → 균등한 배분실현
-사회적 : 복지확충과 평등, 상호신뢰와 협조의 실현
3) 한계
- 지나친 인적 측면의 중시로 법적·제도적 효용무시
- 군
사상에 대한 기존의 생각은 책을 읽음으로써 결정적으로 붕괴되었다. 더 이상 "유가-공자, 맹자, 대동사회", "도가-노자, 장자, 도=물"과 같은 사고는 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책을 읽은 시간들이 결코 아깝지 않았다. 이제 나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 한다.
2. "동양철학 에세이
철학문제로 말하면, 성선설은 최초로 도덕주체를 남김없이 표현한 이론이다.
맹자의 학설은 심성론 및 정치사상을 주요한 부문으로 삼는다. 심성론은 성선(性善)과 사단설(四端說)(가치근원과 도덕주체를 드러냄), 의리지판(義利之辦)(도덕가치의 기본 논증), 양기(養氣)와 성덕(成德)의 공부(工夫)(
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