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의 동양철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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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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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교사상
공자사상『대학』 3강령 8조목을 중심으로
맹자사상
유교 정치·행정철학의 특징1. 천명도덕사상
2. 덕치주의 사상
3. 민본주의 사상
4. 정명사상(명분론)
5. 예치주의 사상
동양과 서양의 행정 철학
유교 정치의 이상 - 대동세계
실학사상이란?
동도서기론
실학사상의 학파
다산의 사상에 나타난 정치·행정철학
다산 행정철학의 의의
본문내용
맹자의 왕도정치에서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을 선한 존재로 보고, 사단을 지닌 인간을 덕을 바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보았다. 군주의 자질은 3강령 8조목을 행하여 ‘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보았다.

마키아벨리는 성악설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을 악한 존재로 규정하고, 정치란 인간의 권모술수이거나 투쟁, 대립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군주의 자질로서 덕성보다는 간사한 지혜와 사자와 같은 힘을 강조하였다.

마키아벨리는 법이나 제도 등의 구조적인 측면을 강조하였으나, 왕도정치에서는 인적 측면을 더 중시하는 정치철학에 입각하고 있다.
1) 정의 :
정명사상을 실현함으로써 나타나는 세계

2) 대동세계의 모습 :
-정치적 : 안정과 질서유지
-경제적 : 재화를 생산에 연결 → 균등한 배분실현
-사회적 : 복지확충과 평등, 상호신뢰와 협조의 실현

3) 한계
- 지나친 인적 측면의 중시로 법적·제도적 효용무시
- 군주의’덕’만을 강조 – 권력에 대한 통제방법 부재
1) 실학의 개념: 김한식(1979: 65)

① 실(實)에 중점을 둔 정의:
- 실용(實用),실증(實證),무실(務實)등의 내용
- 실사구시(實事求是)적 성격을 띈 실천적 성격

② 개신유학(改新儒學)이라는 관점에서의 정의
- 유학의 본령에 충실, 실학의 근본을 유학으로 봄
- 공맹유학에 충실 하려는 학문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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