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사상, 맹자사상] 공자사상(공자의 생애와 공자의 사상)과 맹자사상(맹자의 의미와 맹자의 사상) 및 공자와 맹자의 동이성 분석

 1  [공자사상, 맹자사상] 공자사상(공자의 생애와 공자의 사상)과 맹자사상(맹자의 의미와 맹자의 사상) 및 공자와 맹자의 동이성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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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자사상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사상적 배경
3. 공자의 사상
1) 인(仁)
2) 덕(德)
3) 효(孝)
4) 예(禮)
4. 공자의 정치사상

Ⅲ. 맹자사상
1. 맹자의 의미
2. 맹자의 사상
3. 맹자의 정치사상
1) 왕도
2) 민본주의
3) 실천 내용
4. 맹자의 교육사상
5. 맹자의 인성론
6. 맹자의 성 해석
1) 문제제기
2) 본능적 욕구를 성으로 보는 입장
3) 도덕을 명으로 보는 입장
4) 도덕을 성으로 간주하는 이유

Ⅳ. 공자와 맹자의 동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BC 4세기까지, 성의 개념은 철학적 개념이 아니었다. 그 이전까지 성의 개념은 생명력, 삶의 과정, 성장, 탄생 등의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는 생의 개념과 같은 의미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법에 따르면, 생과 성은 명사로서, 살아있는 존재의 생명력, 또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생명 에너지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는 삶의 과정을 모두 의미했다. 그래서, 성은 단순히 생의 글자상의 변용일 뿐, 그 의미에 있어서 생과 차이가 없었다. 한편 위의 용법보다는 조금 늦게 널리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성의 또 다른 용법이 있다. 이것이 생과 현저히 구분되는 특징은 ꡐ좋다ꡑ라는 평가적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함(A. C. Graham)에 의하면, 성은 단순히 ꡐ삶의 과정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ꡐ좋은ꡑ 삶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 좋은 삶의 내용은 주로 모든 사람이 바라마지 않는 것으로서, 건강 속에서 주어진 수명을 충분히 사는 것 즉 장수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래서, 성은 성장하고, 변화하고 발전하는 생명에너지의 바람직한 진전 방향을 의미했다. 다시 말해, 성은 생명에너지의 가능태로서, 손상되지 않고 잘 보양되어질 때만이 현실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원초적 의미의 성은 생명에너지의 활동이라는 사실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의 완성이 그 잠재성의 미완성보다는 ꡐ좋다ꡑ는 것이 가정되어있다는 의미에서 사실적 부분과 가치적 요소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의미의 성개념은 개, 소, 산 그리고 물 등과 같은 생명체와 사물로 확장된다. 그래서, 어떤 사물의 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주어진 잠재성 혹은 손상되지 않고 잘 보양될 때만이 현실화될 수 있는 사물의 가장 바람직한 삶의 과정을 가리킨다. BC 4세기까지, 성의 개념은 철학적인 용어가 아니었다. 이는 건강과 장수에 관심을 갖는 일반 사람들의 일상적인 언어 속에서 흔히 쓰이는 말이었다. 이렇게 비철학적 용법으로 사용되었을 때, 인성개념은 관습적 도덕과 충돌하지 않았다. 그런데 양생가의 선두인 양주가 자신의 성에 따라서 사는 것이 관
참고문헌
김형효 / 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 서울 삼지원(1990)
김태일 / 공자의 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 현실사(1998)
맹자- 학민문화사(1990)
몽배원 저.이상선 역 / 중국심성론, 서울 법인문화사(1996)
진대제 / 공자학설, 태북 정중서국(1953)
진대제 저.안종수 역 / 공자의 학설, 서울 이론과 실천(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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