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
1. 생애
사기(史記)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孔子)는 周靈王(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叔梁紇), 어머니 안징재(安徵在) 사이에 창평군 추읍(陬邑)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丘)라 했고 니산(尼
공자의 시대는 중국의 역사에서 말하는 춘추시대의 말기, 즉 하(夏)·은(殷)·주(周)나라의 순서로 이어온 중국 고대의 마지막 주 왕실이 전혀 그 권위를 잃어, 열 두 제후가 패권을 다투던 시기이다. 게다가 그 제후마저도 내부적으로 부패되어 내란이 반발하여 거의 부정부적 혼란 상태를 자아내고 있었
공자가 말하는 인은 공손함, 관대함, 자애로움,지혜로움, 용기, 효성, 공경함, 충서(忠恕)등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공자의 사상중 또 한가지는 예사상이 있다. 인과 예는 표리(表裏) 관계를 보면 예는 외면적인 사회규범으로 볼 수 있다. 예사상을 대표한는 말로 극기복례를 들 수 있다. 극기복례(克己
공자가 숭배했던 인물은 주공(周公:?~BC 1094)으로 주공은 `봉건적` 의례제도를 확충·완성시킨 인물로 여겨진다. 이 의례제도는 혈연과 결혼으로 맺어진 인척관계, 새로 맺어진 계약 및 오래된 협약에 바탕을 둔 것으로 상호의존을 강조하는 정교한 제도였다. 국가가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