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思想)으로 돼표되기도 한다. 그러나 공자가 인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경우는 없으며, 상대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이야기 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한마디로 요약하기는 힘들다, 공자가 말하는 인은 공손함, 관대함, 자애로움,지혜로움, 용기, 효성, 공경함, 충서(忠恕)등의 내용을 포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가족 도덕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적 규율로 예를 중시했다. 또한 덕치주의에 의한 정치론을 전개 했고 군신(君臣)의 의(義)를 강조했다. 그는 인(仁)의 사상을 확립하여 유교의 기본 원리로 삼았다. 전국 시대에 위의 문후, 제의 위왕(威王), 선왕(宣王) 때에는 유가를 비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인 문구로 대중을 경도했기 때문이 아니다. 유학에 대해 공공연하게 대중들의 뇌리에 각인돼 있던 선입관과 편견들을 끄집어내어 이를 사회적으로 공론화시키고 이런 비판과정을 거쳐 유학이 보다 한걸음 진보하게끔 하는 출판의도가 이러한 논란의 근저에 있기 때문이고, 또한 이것을 해석해 받아들
인들의 삶을 생생히 담아 민족문화의 원형을 보여준다는 가치가 있다
3.내용 : 삼국유사를 다룬 ‘역사서’일 뿐 아니라 고대 국가를 세운 건국신화(고조선설화) 및 설화, 민담, 향가, 언어, 사상, 미술 등 문화전반. 사랑 등 다양한 자료 수록. 가장 오래된 책
4.삼국유사 저술의 시대적 변경 : 당시 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