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난신적자의 상황을 바로 잡기 위해서 개개인의 선한 마음을 호소하여 인(仁)의 사상을 구현하여 이상사회를 건설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공자는 노나라에서 태어났는데, 노나라에 관계된 기록이 쓰여진 『左傳』을 보면 양공 29년 (BC 544)에는 오나라의 公子 계찰(季札)이 노나라를 방문하여 여러
정치․사회․윤리․도덕․예술 등 각 방면에 관심을 쏟지 않을 수 없었고, 이러한 광범위한 지식을 어느 한 사람에게만 배울 수 없었다. 그리하여 그의 문인 남궁경숙(南宮敬叔)과 더불어 다시 周나라로 가서 옛 의례(依例)를 연구하고 노자(老子)를 만나 예를 묻기도 했다. 이때는 공자의
1, 공자의 삶과 철학(공자의 인과 예)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정치를 감화나 교육으로 이끄는 <정교합일(政敎合一)>의 이상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력이나 법의 구속을 가지고 다스리는 것은 패도정치(覇道政治)라 하여 이를 배척했고 어디까지나 천도(天道)를 따른 인륜(人倫) 위에서 교화(敎化)함으로써 스스로 따르게 하는 왕도덕치(王道德治)를 주장
공자일 것이다. 공자는 춘추말기의 저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가이면서 유가학설의 창시자이다. 공자는 관학위주로 되어있던 춘추시대에 유가로 민간을 위주로 한 사학을 개창하면서 일생동안 삼천 여명의 제자를 거느렸고 능통한 수제자도 많이 배출해 낸 훌륭한 교육가였다. 공자는 옛날 성현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