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인보다 의를 더욱 강조하였는데, 이는 공자가 살았던 시대보다 더욱 혼란해진 전국시대의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정의를 밝힘으로써 현실 사회의 혼란을 극복하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맹자는 또한 정치적으로는 전국 시대의 부국강병책에만 의존하는 패도를 배척하고, 덕으로써 나라
유교의 역사
1. 한 대
진(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하자 유교는 분서갱유(焚書坑儒)의 대박해(大迫害)를 받아 한때 소멸하는 것도 같았으나 한(漢)나라 무제(武帝)에 이르러,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임으로써 유교는 국가적 교학이 되어 그 지위를 굳혔다. 공자를 존숭하고, 정치계급은 오경(
공자의 인간관을 위시하여 맹자와 순자에 있어서 인성의 선악 문제가 그 논의의 초점이 외었다고 할 것이다. 그리하여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은 중국철학사상사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한당시대
진나라의 분서갱유 이후 한대 혜제때에 이르러 협서율의 해제와 더불어 유
공자의 가르침은 여러 후계자들에 의해 더욱 발전하였고, 그 밖에도 자기 나름대로의 경륜으로 세상을 바로잡아 보려는 수많은 사상가들, 이른바 제자백가들이 앞다퉈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나 사상적으로나 혼란을 극한 기원전 350년을 전후해 유가는 맹자에 뒤이어 순자라는 위대한 사상가가 나타났
순자는 〈시〉〈예〉〈춘추〉를 잘하였다고 일컬어져 직하에서 주목되었고, 제나라 왕에게 중용되어 세 번이나 학교의 좨주(祭酒)가 되었다. 그는 약 10여 년간 제나라에 머물러 있었는데 그 사이 진(秦)나라에 가 소왕(昭王)(기원전 306∼기원전 251)에게 유교의 효용을 권하고, 조(趙)나라에 가서는 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