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청년회의 총무직을 맡아, 청년회 대표로 서울에 파견되었다. 청년회 대표가 모여 교회사업을 한다고 했지만 속으로는 애국운동이었다. 상소문은 이준이 짓고 첫 번째 대표자는 최재학이며 그밖에 네 명을 더하여 다섯 명이 국민의 대표이다. 모두 대한문 앞으로 나갔다. 갑자기 왜놈들이 와서 싸움이
공주의 유적을 기행하면서 동양의 혼과 백제를 비롯한 한반도의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된다.
1950년 한국 전쟁이 일어나자 고향으로 내려가 그해 9월 말까지 부여 민족청년회 선전부장으로 일하다 국민방위군에 징집됐다. 한국 전쟁 당시 조선인민군과 대한민국 국군(국민방위군)에 각각 징집되어 동족상
청년회 총무로 서울 상동교회(尙洞敎會)에서 열린 을사조약반대전국대회에 참석했다. 이동녕(李東寧)이준(李儁), 전덕기(全德基) 등을 만나 을사조약 철회를 주장하는 상소를 결의한 뒤, 대한문 앞에서 읍소를 하고 종로에서 가두연설을 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 또
청년회(Evert靑年會) 총무로 일하던 중,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상경하여 상동교회 지사들의 조약반대 전국대회에 참석하였으며, 이동녕(李東寧),이준(李儁), 전덕기(全德 基) 등과 을사조약의 철회를 주장하는 상소를 결의하고 대한문 앞에서 읍소(泣訴)하는 한편, 종로 에서 가두연설에 나서기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