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륜태자(=진흥왕의 장남)와 관계를 맺어 아들을 낳아준다면 미실을 태자비로 삼겠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또한 진흥왕의 둘째 아들인 금륜태자(=신라 제25대 진지왕)와도 정을 나누며 후에는 동륜태자의 아들인 신라 제26대 진평왕과도 사통하며 아버지와 두 아들 그리고 손자로 이어지는 3대와 모두
연구에 대해서는 우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라 때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나 그것이 수록된 시기는 고려 시대이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三國遺事』는 불교와 관계가 깊은 문헌이기 때문에 자
진평왕의 셋째 공주 선화(善花)가 아름답고 아주 곱다는 소문을 듣고 나서 머리를 깎고 신라의 서울로 가서 동리 아이들에게 마를 나눠 먹였더니 여러 아이들이 그와 친해져 따르게 되었다. 이래서 그는 동요를 지어 여러 아이들을 달래어 이를 부르게 하였는데 그 노래가 바로 서동요이다.
이 동요가
Ⅰ. 서동요(신라 향가)의 작품해제
1. 연대
신라 진평왕때(599년 이전)
2. 종류
4구체 향가
3. 성격
참요(讖謠-예언, 암시하는 노래.), 풍자적(諷刺的)
4. 주제
① 선화 공주님의 은밀한 사랑
② 선화공주에 대한 연모의 정
5. 종류
4구체(전래되어 온 민요가 정착됨)
6. 의의
① 현전하는 가장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축소시켰으며, 이는 정보의 디지털화와 정보 기기 보급 정책이 급속히 추진되고 있던 21세기의 정보화 바람과 맞물려 기성 매체와는 완전히 구별되는 방식과 속도로 정보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권리의 침해 혹은 세대 간의 괴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