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은 여성 문제에 매우 직접적인 관심을 보인 작가이다.
단편 ‘동트는 새벽’을 창비에 내놓으며 등단한 공지영은 1993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발표하면서 페미니즘문학의 한 단계 진보를 성취하였고 베스트셀러 작가로 떠오르게 된다. 공지영의 소설 세계는 크게 80년대와 80년대의
페미니즘의 갈래
여성의 삶은 생물학적 조건 그 자체보다는 사회적, 심리적 조건에 대해 더 깊이 연관되어 있음. 남녀사이의 차이는 일부 신체 구조적인 특성을 빼놓고는 역사적, 사회적으로 형성된 산물임. 남녀사이의 구별은 단순한 구별이 아닌 차별임 --> 성차별, 여성에 대한 기존의 관념과 요구
페미니즘 이론의 유입되었다.
90년대의 특징은 민주화, 경제성장, 탈냉전체제, 정보화, 리얼리즘에 대한 회의가 증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입 되었으며 이러한 것들은 문학에 영향을 끼쳤다.(페미니즘문학의 생성)
이같은 이유는 남북이 대치한 독특한 냉전의 현장이 우리 국토였고, 이를 빌미로 정
현대에 살고 있는 대중들의 한 부분이며, 그들이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왔다.
영화가 사회구조 속에서 이처럼 현저한 위치를 갖도록 한 요인들은 우리 나라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전국적인 매스 커뮤니케이션 형식의 역동적인 힘과 함께 초래한 과정인 대중사
Ⅰ.서론 ― 우리는 왜 지금 페미니즘을 논해야 하는가?
익히 알고 있듯이 한국사회는 전근대적 요소가 완전히 청산되지 못한 상태에서 타율적인 근대화 과정을 밟아왔다. 타율적인 근대화를 겪은 나라일수록 근대가 모든 것을 해결해줄 것이라는 신화적 믿음은 견고하기 마련이다. 그 속에서 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