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두 손 놓고 현실을 바라보고만 있어도 될까? ‘무지한 자들을 자기 자신의 자유를 지키려고 하지 않는다.’는 니키 조반니의 말처럼 우리는 인류 전체의 평등하고 조화로운 화합을 위하여 현명하게 일어서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전반적인 페미니즘의 이론과 쟁점들을 살펴보고
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젊은 문인들 모임인 <흑조>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75년 27세의 나이로 한국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페미니즘은 여성 해방 이데올로기를 말하며 페미니즘이 다가서는 모든 접근 방식 내에는 여성이라는 성 때문에 부당하게 고통 받는다는 믿음이 내재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는 페미니즘의 발생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가 페미니즘이란 용어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쓰고 있
문학의 큰 축으로 등단 이후 30년 동안 쉼없이 작품을 발표해온 작가가 바로 박완서다. 그는 70년대 등단 이래 가족 이기주의, 가정 해체의 위기 의식, 물질적 풍요 속의 인간성 상실과 부재를 날카롭게 추적해 온 작가라고 조명되어 왔다. 환갑이 넘고 나서는 젊은 작가들에 의해 가볍고 빈곤한 소재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존재 할 것이다.
하지만 성매매는 과거부터 현대사회에서까지 반대하고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 사실은 법적 제재가 형성됨을 보면서 우리는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성매매는 음지의 사회로 인간의 본성적인 면들은 원하고 있지만 사회 표면적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