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통해 그것들을 부정해버리고 싶어 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계속해서 공포영화를 찾게 되는 것이다.
Ⅱ. 공포영화의 공포감조성요인
우선 공포영화가 공포를 멀찌감치 밀어 버리는 몇몇 예들을 비디오 대여점에서 찾아본다. 선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유령이 직접
영화가 나왔으나 A.히치콕의<사이코> (1960), <새> (1963)가 스릴러영화의 선구라고 할 수 있다. <엑소시스트> (1973), <조스> (1975), <오멘> (1976), <서스페리아> (1977) 등은 관객의 신경을 곤두세우게 한 영화들이다. 한국 최초의 공포영화로는 무성영화인 <장화홍련> (1924)을 꼽을 수 있고, 김소동 감독의 <목단등기
있다. ............
4. 한국 공포영화의 특징
(1) 한국 공포영화의 주인공은 거의 대부분 여자귀신들이다.
228; 1924년 '장화홍련전'을 필두로 한국공포영화에서 독보적인 존재는 뭐니뭐니 해도 속옷바람에 머리를 풀어헤친 여자귀신들이다. '미녀 공동묘지', '원한의 공동묘지', '여곡성', '........
공포심리의 근원과 우리가 공포영화에 흥미를 가지는 이유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공포심리의 근원과 우리가 공포영화를 즐기는 이유
(1)공포심리의 근원
공포심리가 발생하는 근원으로서 우선 죽음에 대한 공포를 들 수 있다. 죽음에 대한 공포는 타나토스라고도 하는데, 정신분석학에서
공포심리의 근원과 우리가 공포영화에 흥미를 가지는 이유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공포심리의 근원과 우리가 공포영화를 즐기는 이유
(1)공포심리의 근원
공포심리가 발생하는 근원으로서 우선 죽음에 대한 공포를 들 수 있다. 죽음에 대한 공포는 타나토스라고도 하는데, 정신분석학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