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공포영화를 보면서 공포를 느끼는 이유에는 기술적인 영향도 있다. 음산한 음악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외모와 같은 요인들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이유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존재들이 사회적으로 소수자이고 억압받던 존재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언젠가는 나도 저들처럼 소외당
장르 속의 공포영화
: 장르는 영화의 기본적인 분류 틀로서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영화제작의 정형화된 패턴을 일컫는다. 그러나 장르의 개념과 분류기준은 정확하고 엄밀하기 보다는 유동적이고 느슨하게 적용되는 범주로 이해된다. 장르에 대한 텍스트적인 정의는 '관객에게 그들이 보는 내러티브의
영화를 심층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③일본 공포영화의 특징 및 한국 공포영화와의 비교, 분석
우리나라 공포영화나 일본 공포영화 모두 다 “영혼”이나 “저주”를 소재로 한 것들이 무척 많고 현재도 많이 만들고 잇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가발”이라던가 “분홍신”, “분신사바”,
공포영화(Horror Movie)
관객에게 불안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도록 의도된 영화
관객에게 공포감과 서스펜스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모든 영화를 지칭
- 서스펜스 -
공포영화에서 관객의 긴장을 유발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
관객이 경험하게 되는 불안의 심리적 효과
공포영화의 내적 특성(내적
1. 왜 공포영화 인가?
박스오피스 이그지비션 대표인 폴 데가라베디언은 "호러는 영원히 지속될 수밖에 없는 장르다. 호러영화는 절대적인 팬층이 있다. 흥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호러는 최종 탈출구가 될 수 있다" 라고 말하며, 공포영화를 망하지 않는 산업이라고 분석했다. 해마다 여름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