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기법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론이나 선진사례가 나오면 누가 먼저 수입해서 적용하느냐를 놓고 각축전(角逐戰)이 벌어진다. 도입해서 어떠한 효과를 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먼저 도입했느냐가 중요하다. 그래서 경영분야는 물론 교육분야에서는 매년 올해의 신상품이 쏟아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되었음. 교육공학을 백과사전을 찾아 그 뜻을 보면 “물건과 물건의 결합이나 제어(制御)에 관한 기술 학인 공학을, 사람과 사람의 접촉을 통한 교육 실시 과정에 응용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교육효과를 거둘 것을 목표로 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교육학 분야.” 라고
목표로 삼았다. 우리 조원들은 그에 관련된 책(2~3권) 이나 영화(2편)를 읽고 생명유전공학의 기본적 이해와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토론을 하거나, 각기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여러 단체들(종교단체, 환경단체, 연구소)을 찾아가서 인터뷰를 함으로써 그들이 어떤 생각과 이에 대한 방향을 어떻게 잡고
공학설계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컴퓨터 기반의 그래픽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조직원 간의 성향 차이로 의견이 충돌하여 갈등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팀의 대표로서 팀원들 간의...(이하생략)
자신의 직무와 관련해 필요한 직업윤리는 무엇이며, 그렇게
Ⅰ. 창의적 교육과정
Eisner(1990)가 주장한 창의적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의 과정은 “어떤 확실성에서 벗어나도록 하는데 있다.” 즉, 아동들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 부모들이 누리지 못했던 어떤 선택권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하는데 있다. 이 말은 Schubert(1985)가 제기한 “어떤 지식과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