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로의 회귀: 가족사 연대기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
과거의 시에 대한 이단, 또한 일체의 권위에 대한 반역이기도 했다. 위의 책, p.163.
박인환은 산문 형식을 통해 자신이 느끼고 있는 시대의 부정적인 면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박인환의 글 「현대시의 불행한 단면」을 보면 그가 시를 쓰고 있는 시대를 불안의 시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을
부정부패방지 전략은 우리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이러한 시사점은 부정부패방지를 위한 새로운 논리로서 네트워크적 전략내지 신거버넌스적 접근이 정책결정자나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거버넌스 개념의 모호성, 우리나
아닐까. 또한 카케무샤의 감독인 구로사와가 헐리우드 영화사와 스폰서십을 체결한 것을 “탈아입구” 라는 부정적인 단어로 표현한 것 역시, 상식적인 시각을 벗어난, 너무 편향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화는 영화로만 볼 것이다. (물론 이를 자신의 견해가 아닌, 마치 최원식 선생의 사견인 것처럼
부정하고 긴장고조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비판을 했던 것과 그 맥락이 이어지고 있다. 대화 제의는 했지만,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제의인가라는 점을 짚고 있는 것인데, 클린턴 정부 때처럼 미사일 문제만 해결되면 정상회담과 국교수립까지 가는 구상은 없던 것이 되었고, 과거 핵 문제를 비롯하